편스토랑 류수영 만원찜닭 안동찜닭 레시피
치솟는 장바구니 물가에 위안이 되어주는 류수영님의 레시피는 가성비 있는 요리들로 알려주셔서 3-4인이 먹어도 만원대로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언제나 감탄하게 만들어요. 역시나 이번에도 만원레시피의 끝판왕으로 외식으로 먹으려면 부담스러운 닭요리를 정말 맛있고 쉽게 재해석 해 주었어요.
달콤 짭조롬해서 단짠단짠의 조화로 어른 아이 모두 좋아했던 암동찜닭은 집에서 잘못 조리하면 자칫하면 간장 닭조림이 될 수 있는데. 집에서도 찜닭전문점의 맛이 날수 있게 레시피 개발에만 2년이 걸렸다는 #류수영만원찜닭 입니다.
일명 만원레시피, 짜장가루가 들어가 이색적인 안동찜닭 레시피 함께 만들어 보아요.
준비재료
닭볶음탕용 닭 1-1.2kg
대파 1대
양파 1개
감자 2개
당면 100g
베트남 건고추 한줌 또는 건고추 한개
양념
진간장 4T (소주잔 1잔)
짜장가루 2 T
굴소스 2T
설탕 3T
다진마늘 1T
다진생강 1/2T
식초 1T
후추 20바퀴
소금 3꼬집
물 800ml
고추가루 1T (생략가능)
만원찜닭 레시피 함께 만들어 보아요
당면 100g을 미지근한 물에 미리 불립니다.
닭의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이 물에 씻은후 칼집을 내 물에 최소한 15분간 담가 둡니다.
*칼집을 내어야 양념이 잘 베여요.
대파 1대는 송송 썰어 주고 양파는 채썰고, 감자는 납작하게 통으로 썰어 줍니다.
예열된 웍에 닭의 껍질 부분이 아랫면으로 가게 올리고 소금 3꼬집을 뿌린 후 강불에 4-5분간 뒤적이지 많고 그대로 구워 줍니다.
닭에서 기름이 나오면 닭을 뒤집고 베트남 고추 또는 건고추를 넣고 1-2분 더 볶아 줍니다.
(저는 건고추가 없어서 페퍼론치노 고추를 사용 했어요.)
진간장 4T(소주잔 1잔/60ml)를 넣고 바르르 끓으면 설탕 3T, 짜장가루 2T, 굴소스 2T를 넣어 볶아 줍니다.
골고루 볶아 색이 알맞게 입혀지면 썰어둔 양파, 다진마늘 1T, 다진생강 1/2T를 넣어 한번 더 볶아 줍니다.
양파의 숨이 죽으면 물 800ml, 식초 1T, 후추 20바퀴를 넣고 끓여 주어요.
물이 끓으면 감자를 가장자리에 빙 둘러넣고 뚜껑을 닫아 중불에서 15분 끓이다가 뚜껑을 열어 강불에 5분간 졸여 줍니다.
*취향에 따라 국물 농도를 조절 해 주세요.
강불로 5분간 국물이 졸여 졌으면 당면을 넣고 3-4분간 더 끓여 주어요.
류수영의 만원레시피. 짜장가루가 들어간 안동찜닭이 완성되었어요.
저는 전골냄비로 만들어서 그대로 서빙해서 가족들과 함께 떠 먹었는데요. 여기에 매운맛을 더 첨가 하고 싶으면 고추가루 1T를 넣으면 얼큰한 안동찜닭이 되는 거예요.
안동찜닭 황금레시피 꿀팁
류수영의 찜닭요리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마른팬에 껍질부터 굽기 입니다.
이 과정을 통해 잡내가 제거되어 맛이 더 좋아지니 뒤집지 말고 충분히 구워 닭기름이 나올수 있게 해 주세요. 그래야 찜닭의 국물맛이 더 길고 진해 진답니다.
그리고 또하나의 팁은 매워야 전문점의 찜닭맛이 나기에 닭과 닭기름에 매운맛이 잘 코팅 될 수 있도록 건고추나 페퍼론치노 코팅을 잘 해주세요.
오늘의 찜닭에서 가장 중요한 히든재료는 짜장가루예요.
보통의 찜닭은 색깔을 내기 위해 춘장이나 노두유를 주로 사용하지만, 노두유는 일반 가정에서 장 사용하지 않는 식재료라 활용성있는 짜장가루를 선택했어요. 이게 바로 2년간의 시행착오를 거쳐 얻은 노력의 결실인듯 합니다.
단짠단짠 양념이 잘 베인 닭, 당면, 그리고 감자를 밥위에 올려 먹으면 밥 한공기는 순삭하게 만드는 류수영의 만원 찜닭은
남은 양념에 밥, 조미김, 참기름을 비벼 먹으면 이 또한 별미이니 마지막 까지 맛있게 마무리 해 보세요.